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젊어서 투자실패는 괜찮다?

by 펠로뷰 2022. 9. 17.
반응형

무엇이 괜찮다는 건가요? 아니 도대체 뭐가 괜찮다는 건가요? 나이가 어릴수록 노력의 시간과 바꾼 종잣돈 소중함을 알아야 합니다. 중국 역사상 최고의 재상으로 평가받는 제갈공명은 위나라에 수차례 북벌을 단행했지만 실패하였습니다. 후대 역사가들은 재상으로는 너무나 훌륭하나 군 전략가로서는 미흡한 점수를 줍니다.

그러나 제 생각은 조금 다른데요. 촉나라의 공명의 십만 군대는 국가 전체 전력이고 위나라의 십 만군 대는 전멸 하여도 두세 번의 같은 전력 보강이 가능합니다. 당연히 제갈공명은 전쟁에서의 패배는 곧 국가의 멸망이니 신중에 신중을 가할 수밖에 없었을 것입니다. 나중에 연의상 반역자로 나오는 위연의 공격적인 전략을 취하지 않은 것에 대한 후대의 비판도 있으나 충분히 그 심정이 이해가 됩니다. 마찬가지입니다. 어렵게 모은 시드머니가 없어진다는 것은 생각지도 행하지도 말아야 합니다. 

 

투자비율을 정립하라

 

현 우리나라에서 부를 이룬 사람들은 보통 부동산과 금융(주식)이 8대 2 정도입니다. 저 역시 이 비율이 맞다 생각하고 있고 절대적으로 부동산 비율이 높다는 것을 사회초년생들이 기억했으면 합니다.

알고 있습니다 부동산 좋은 건 알아도 워낙 비싸니 코인에 집중하는 마음도요. 또한 나만 뒤처진다는 급한 마음에 주식에 집중하는 마음을요. 나쁘다는 게 아닙니다 전 단지 당신의 가장 큰 무기인 복리를 이용하라는 것뿐입니다 주식 괜찮습니다 단 급여의 20프로가 넘지 않게 연금의 개념으로 우량 배당주에 매달 적립식으로 투자하라는 것입니다. 급여의 20프로만이라도 은퇴 시 2억이 넘을 것이요 늘어난 배당금은 백만 원 가까이 될 것이니 연금과 주택연금까지 합친다면 노후가 무엇이 두렵겠습니까? 큰돈을 한 번에 번 남(없다 해도 무방합니다)과 비교 말고 적립식 20프로 30년의 복리를 믿고 가보세요 폭락장에 식은땀 흘리며 가슴 조여 오는 고통을 굳이 겪어야겠습니까 투자는 아홉 번을 잘해도 단 한 번으로 모든 시드를 잃을 수 있습니다. 나머지 80프로는 실거주 부동산에 집중하시길 바랍니다. 절대 백 프로 시드를 주식이나 코인으로의 집중투자는 금물입니다.

 

오로지 복리

 

시간으로 밀어붙이세요 요즘 일본에 노인 파산이란 말이 유행이고 벌써 우리나라도 노인빈곤이 심각한 상태입니다. 거의 절반 정도의 노인분들이 정말 김치도 없이 밥을 드시고 계십니다. 멋진 차도 사야 하고 집도 사야 하고 연애도 해야 하고 여행도 가야 하고 맞습니다 다해야 하는 것들입니다. 단 일정 금액은 정말 잊어버리고 주변 복리상품에 자동 이체시키세요. 젊은 사업자라면 노랑 우산이 있을 것이요 친한 보험사 매니저에게도 복리상품이 있을 겁니다. 대부분 복리 상품이 중도해지 시 손해가 발생하니 욕심내지 말고 잊고 살만큼 정도만 복리를 이용하세요 물론 지속력 의지력 강한 분이라면 약간 더 높은 비율도 좋겠습니다.

당신이 나이 든 세대 보다의 강점은 오로지 복리 만이 있을 뿐입니다.

 

다시 말합니다 차분해지세요 남 보지 말고 자신의 마음을 편하게 잡으세요 금융으로 한 번에 큰돈 번 사람 거의 없습니다. 지금 마음속으로 다짐하세요 '난 절대 바보 같은 인생 선배들처럼 내 소중한 시드 전부를 주식에 넣지 않겠다'라고 말입니다.

반응형

댓글